Loading...
 

공개 클럽

 

 

공개 클럽은 가장 널리 쓰이는 클럽 종류로 Agora 재단에서 모두에게 권장하는 종류이기도 합니다. 사실 Agora는 기업 클럽이나 비공개 클럽이 공개 클럽을 개설하고 멘토링을 제공하면 Agora에 지불해야 하는 요금을 면제해 주는 프로그램을 몇 년째 진행했습니다.

 

멤버십

공개 클럽은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공간 제약에만 걸리지 않는다면 다른 일반적인 요구 사항은 없습니다. 여기서 "공간 제약"이란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회의장에서 모이는 클럽일 경우 모든 멤버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 온라인에서 모이는 클럽일 경우 "공간"이란 관리할 수 있는 인원과 관련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록 온라인 회의에 참여자 인원 제한이 없더라도 비대면 참여자가 150명이라면 아마 너무 많겠죠. 따라서 클럽은 기술에 제한이 없는 온라인 회의더라도 공간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만 모이는 클럽이거나 혹은 간혹 온라인 모임을 가지는 클럽이라면 잠재적 멤버들이 클럽 등록지에 지리적으로 가까워야 한다는 추가적 요구 사항을 둘 수 있습니다. 이는 클럽이 장래 어느 시점에서 오프라인 회의로 전환하려 할 때 참석 불가를 이유로 인원을 손실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가입에 일반적인 요구 사항이 없을지라도 클럽은 Agora 스피커스 인터내셔널과 별개인 민간단체입니다. 그러므로 가입은 초대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멤버들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클럽 멤버들 입장에서 특정 인물이 그 사람의 특징, 성격, 또는 특성으로 클럽 활동을 막거나 방해할 거라 보인다면 클럽은 그 사람을 멤버로 받아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위 권한은 사람을 효율적으로 차별하는 정책을 세우기 위해 남용돼서는 안 됩니다. 사실상 어떤 차별 정책 때문에 가입이 거부됐다고 느끼신다면 Agora 스피커스 인터내셔널에 불만 사항을 보내 주세요. 그러면 Agora가 상황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나이 제한

Agora는 공개 클럽이 "유소년 클럽"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허용합니다. 이는 미성년자, 부모, 그리고 지도교사로 참석이 제한된 클럽입니다. (구체적인 나이 제한은 현지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그러나 부디 나이 제한은 이러한 경우 외에 허용되지 않음을 기억해 주세요. 해당 국가의 성인이 18세부터라면 클럽은 참석을 "6~18세 사이 미성년자와 부모만 해당"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참석을 "14~20세 청년", "30세 이하", 또는 "60대 이상 어르신" 등으로 제한할 수는 없습니다.

 

회의장

공개 클럽은 멤버십 상 간접적 제한 사항이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모든 멤버가 접근할 수 있는 회의장에서 모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안 상 회사 직원만 접근할 수 있는 건물에서는 공개 클럽이 모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결과적으로 회사 직원이 아닌 사람은 멤버가 될 수 없도록 막기 때문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일부 멤버들이 다른 멤버들보다 회의장 입장을 위해 충족해야 하는 요구 사항이나 노력할 부분이 현저히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 직원 아닌 사람이 엄청난 신원 조사와 스캔이 필요한 보안 검색을 거치고 개인 물품을 밖에 둔 후에나 입장할 수 있는 건물이라면, 그러한 장소는 공개 클럽의 회의장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비록 이론적으로는 모두가 참석할 수 있는 곳일지라도요.

사내 공개 클럽

상업적 회사 부지에서 만나는 클럽일지라도 아무나 멤버가 될 수 있도록 허용하고(직원이 아닌 경우에도) 연설 주제를 제한하지 않는다면 이 역시 열린 공개 클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와 방문객

공개 클럽은 게스트와 다른 클럽에서 온 방문객을 반드시 받아들여야 합니다. 다수의 비 멤버가 참석을 원하지만 모두를 수용하기에는 물리적 공간이(또는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허용 참석 인원) 충분하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Agora 스피커스 인터내셔널 재단의 임원과 Agora 스피커스 인터내셔널 이사회 멤버 (감사, 규정 준수, 또 멘토링 목적)
  • Agora 대사
  • 다른 Agora 클럽 멤버
  • Agora와 무관한 게스트
위 집단에게 공개 클럽에 방문할 권리가 있다고 해서 아무 역할이나 맡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방문객이 클럽 회의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지는 클럽에 달려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역할을 허용하길 추천합니다.

  • Agora 대사: 평가, 활동 진행자 역할(예시: 토론 진행자, 즉흥 연설 진행자 등), 워크숍
  • 다른 Agora 클럽 멤버: 모든 역할
  • Agora와 무관한 게스트: 연설 평가와 준비된 연설을 제외한 역할
공개 클럽에 방문할 권리를 회원으로서의 책임 없이 클럽 멤버로 활동하는 수준으로 남용하면 안 됩니다. 첫 번째 유형의 집단을(임원과 이사회 멤버) 제외한 다른 비 멤버가 이러한 행동을 하기 시작하면 참석을 막아도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기는 어려우나, 얼추 전체 회의 네 번 중 한 번 이상 방문하는 사람은 클럽 멤버로 초대하는 게 좋습니다.

인당 혹은 회의 당 걷어야 하는 목표 비용이 있는 게 아니라면(예를 들어 모든 참석자에게 저녁을 제공하는 상황) 위의 모든 방문객 집단이 회의에 무료로 참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방문객들은 회의 전체 비용에 직접적이고 산출 가능한 영향을 미쳤을 때에만 그 비용을 지불합니다. 예를 들어 클럽이 월정액 또는 회의 당 요금으로 회의장을 빌리는 경우, 방문객이 그러한 임대료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게스트에게 요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재정적 요구 사항

공개 클럽은 멤버들에게서 요금을 걷어 운영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모든 구체적 클럽 재정에 대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공개 클럽은 Agora 스피커스 인터내셔널에 아무 요금도 지불하지 않습니다. 설립 비용이나 멤버 수에 따라 정기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개 클럽은 재정을 확인하고 보고하기 위해 온라인 Agora 회계 시스템을 사용해야 합니다.

 

요구 사항 목록

공개 클럽에 대한 정보는... 물론 공개돼 있습니다. 다음은 공개적으로 공유하는 정보의 일부이며 클럽 임원에 의해 최신 상태로 유지돼야 합니다.

클럽 공유 정보
정보 종류 공유 대상
클럽명, 번호, 설립일 공개
회의 스케줄 공개
회의장 공개
클럽 임원 및 연락처 정보 Agora 멤버
요금 구조 공개
클럽 재정 Agora 멤버
방문 제한 사항 공개
연설 주제 제한 사항 공개
클럽 연락처 정보 공개
수상내역과 배지 공개
클럽 내 사용 언어 공개

 

Agora 교육 모델 준수

Agora 클럽은 Agora 교육 모델과 Agora 교육 프로그램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모든 회의에 최소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지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다음 요구 사항도 지켜야 합니다.

  • 모든 연설, 역할, 그리고 회의 활동은 사전에 알려진 기준에 따라 평가돼야 합니다.
  • 모든 회의 활동은 시간을 재야합니다. 어떤 참여자도 시간제한 없이 연설할 수 없습니다.
  • 준비된 연설 다수는 Agora 교육 과정에 속한 것이어야 합니다.
  • 활동 다수는 Agora 회의 활동에 속한 것이어야 합니다.
  • 회의 내 역할 다수는 Agora 회의 내 역할에 속한 것이어야 합니다.
멤버들이 맞춤 연설이나 자신만의 교육 프로그램에 속한 연설을 하는 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이는 사전에 고지해야 하고 평가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클럽이 Agora 프로그램에 없는 활동을 하는 것에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다수"와 관련된 규칙은 다른 Agora 클럽과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가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일 뿐입니다. 왜냐하면 그럴 바에야 애초에 Agora에 소속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공개 클럽에서 특별히 제한하고 있는 점은 클럽을 외부 제품이나 서비스, 단체에 대한 조직적 홍보 및 광고에 이용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앞에 나열한 목적들을 위해 연설 주제를 제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Contributors to this page: agora and yujeong.an .
Page last modified on Saturday January 8, 2022 23:01:54 CET by agora.